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탄력’ 행정안전부,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통과

울산대공원 구(舊) 유류부대 부지 내 2024년 착공
국내외 탄소중립기술 전국 확산 기반(플랫폼) 역할 기대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23/03/08 [08:55]

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탄력’ 행정안전부,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통과

울산대공원 구(舊) 유류부대 부지 내 2024년 착공
국내외 탄소중립기술 전국 확산 기반(플랫폼) 역할 기대

울산포스트 | 입력 : 2023/03/08 [08:55]

울산시가 추진 중인 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의 ‘2023년도 제1차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여 추진에 속도를 내게 됐다.

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이하 전문과학관)’은 전국 최초의 탄소중립분야 핵심 과학기술 전시 및 보급확산을 위한 시설이다.

사업비는 487억 원 정도로 추산되며, 울산대공원 구() 유류부대 부지 내 2024년 착공,2026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울산시는 전문과학관이 이번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함으로써 사업 추진에 탄력을 얻은 만큼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남은 행정절차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3월 중으로 과기정통부와 울산시 간 업무협약을 체결(서면)하고 추진 주체별 역할, 사업비 부담 비율, 공사 및 재산관리 등에 대한 내용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고, 울산시는 상반기 중 도시관리계획 결정 및 공원조성계획 등 개발행위절차를 완료하고, 현 부지 소유자인 국방부로부터 부지매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추진한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전문과학관건립 규모를 정했다.

용역에 따르면 전문과학관은 남구 신정동 산195-12번지 일원(울산대공원 구 유류부대 부지) 부지면적 2172, 건축연면적 7,358, 전시면적 3,058, 지하 1 ~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주요 시설은 4(D)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구기후 및 환경변화를 체험할 수 있는 탄소중립 세계 기후관 미래자동차, 미래에너지, 지능형(스마트)도시 등 울산의 주요 탄소중립 산업에 대한 테마별 전시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혼합현실(MR) 기술을 활용한 탄소제로 실천체험 등이 가능한 탄소중립 참여학습공간 등으로 제안되었다.

노동완 울산시 산업국장은 국립 전문과학관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인정받는 매우 중요한 절차를 통과했다.”울산지역 첫 국립시설이자 국내 유일의 탄소중립 전문과학관이 성공적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전문과학관 건립 개요.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신산업과 이정숙 주무관(052-229-7612)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국립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

 

건립개요()

(기본방향)지역산업과 연계한 탄소중립 주제에 특화된 스마트과학관

(위 치)남구 신정동 산195-12번지 일원(울산대공원 유류부대 부지)

(규 모)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