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기업 “기술성과 공유하고 협업 의지 다진다”

울·부·경 80개 기술·투자사‘지역협의체’구성 … 공동 협력 다짐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설계·국산화기술 개발 성과 등 발표

울산포스트 | 기사입력 2021/06/09 [08:13]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 기업 “기술성과 공유하고 협업 의지 다진다”

울·부·경 80개 기술·투자사‘지역협의체’구성 … 공동 협력 다짐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단지 설계·국산화기술 개발 성과 등 발표

울산포스트 | 입력 : 2021/06/09 [08:13]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관련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여 그동안의 기술성과를 공유하고, 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

산 부유식 해상풍력 관련기업들은69일 오후 3시 테크노산업단지에서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의체 발족 및 기술세미나개최한다.

행사에는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연계기업 ()삼영이엔지, ()세호엔지니어링, 아주산업, ()대상해운, ()유벡 등 80개사와 5개 민간투자사가 참석한다.

참여기업들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의 단계별 성공추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

선언문에는 부유식 풍력발전단지 건설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신산업 생태계 조성 배후 기반 및 공급 기자재 한국형 공급체계 구분야별 국산화 기술개발과 전문 인력 확충 일자리 창출·전력공급·이산화탄소 절감 등 정책 목표 달성 혁신기술 및 제품개발 상호 협력으로 ‘20306GW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비전실현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어서 기술성과 공유를 위해, 울산테크노파크 김정훈 센터장과 에이스이앤티(E&T) 김수한 부장이 발표자로 나선다.

울산테크노파크는 ‘200MW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설계과제 성과에 대해 발표한다. 동해가스전 인근의 우수한 입지적 특성을 활용한 200MW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단지 기본설계, 경제성 분석을 바탕으로 한 사업화 방안 연구 결과, 해상풍력과 연계한 지역 상생 발전 사례와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한다.

에이스이앤티(E&T) 김수한 부장은 5MW 해상풍력터빈 국산 설계기술 확보, 풍력터빈 및 부유체 국내 특허 등록 등 울산형 부유체(국산화) 기술 개발성과에 대해 발표한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육상에서 부유체 조립을 완료해 해상으로 이송하는 반면, ‘울산형 부유체는 반조립 상태의 부유체를 특수선박을 이용해 해상으로 이동 후 설치하는 기술개발을 통해 사업비용과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국산 신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도 사업화 해 나갈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달 5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고 관련 기업들이 지역협의체구성으로 협업체계를 구축한 만큼, 오는 2030년까지 6GW 이상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순조롭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철호 시장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은 지역의 미래 먹거리창출을 넘어, 대한민국의 그린경제 전환을 선도할 핵심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부유식 해상풍력 지역협의체의 성장에 힘입어, 울산이세계적인 친환경에너지도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붙임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협의체 공동선언문. 행사개요. .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에너지산업과 오상진(052-229-6492)에게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

supply chain 지역협의체(80개사) 발족 및 기술세미나 개최

<2021. 5. 31.(), 에너지산업과장(신재생에너지담당 남현정, 6490)>

행사개요

일시/장소 : ‘21. 6. 9.()15:00 ~ 17:00/ 에이스이앤티 세미나실 (테크노산업단지 내)

주최/주관 : 울산광역시 / 울산테크노파크, 에이스이앤티

참석대상 : 50여명(시장님, 민간투자사, 지역기업 등)

주요내용 : 공급망 지역협의체 발대식, 공동선언문 및 기술성과 발표, 기업소개 등

 

세부일정()

구 분

시 간

내 용

비 고

1

개회식

15:00 ~ 15:15

15‘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 협의체 현판식

주요 내빈

식순 안내 및 내빈 소개

사회자

인사말씀

시장님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 협의체 공동선언문 발표

협의체대표

기념촬영

내빈 모두

2

기술성과

발 표

15:15 ~ 15:35

10‘

200MW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 단지

설계기술 개발과제 성과 발표

울산

테크노파크

10‘

5MW급 부유식 대형 해상풍력 발전시스템

설계기술 개발울산 부유식 해상

풍력 부유체 설계과제 성과 발표

에이스

이앤티

휴 식

15:35 ~ 15:40

5‘

Break Time

 

3

지역기업소 개

15:40 ~ 17:00

80‘

기업 소개 및 발표 등

(발전기, 제작, 운송/설치, 유지/보수,

인증 등 6개 업체 예정)

참여기업체

(13‘)

시장님 하실 일 : 인사말씀, 기념촬영, 기술성과 발표 참관

-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 협의회 -

 

업무 협약 공동선언문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선언한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총 12GW 규모의 해상풍력을 설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녹색전환이라는 세계적인 물결을 따라 울산은 울산형 에너지 대전환과 저탄소 신산업 생태계 조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녹색 도시로의 발돋움을 약속했다. 울산형 에너지 대전환 사업의 핵심 사업인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은 2030년까지 6GW 이상의 부유식 해상 풍력발전단지 조성을 계획하고 본격적인 국내 최초 부유식 해상풍력 실증사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에 울산/부산/경남 지역의 조선 및 해양플랜트 전문기업과 지원기관 그리고 울산광역시는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적극 호응하고 저탄소 신산업 생태계 조성은 물론 2030년 국내 신재생에너지발전 목표에 부합하는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목표로 아래와 같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선언한다.

 

 

 

1. 국내 최초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울산의 신성장 동력 산업 생태계 조성에 협력한다.

2.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착공의 핵심인 배후 인프라 및 공급 기자재 산업의 한국형 공급체계 구축에 협력한다.

3.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설계, 제작, 운송, 설치, 유지, 보수 등의 분야별 국산화 기술개발과 기자재 및 전문인력 인프라 확충에 협력한다.

4. 울산광역시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전력공급, 이산화탄소 절감 등의 정책 목표 달성에 협력한다.

5. 공동 선언 참여기업, 기관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성공적 건설 의지를 다지고, 혁신기술 및 제품개발에 상호 협력한다.

6. “20306GW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비전 실현을 지원하고,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전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

202169

 

GIG-TotalEnergies

 

 

KFWIND

 

 

공동 대표 최 우 진

 

 

개발 대표 장필립보드레

(Jean Philippe Baudrey)

 

 

 

 

 

 

 

 

 

 

문무바람 (MunmuBaram)

 

 

 

CI Offshore Wind Korea

 

 

 

프로젝트 대표 주 영 규

 

 

COP Korea 대표 유 태 승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공급망 지역 협의회

 

 

Equinor South Korea Co., Ltd

 

 

회장 김 대 환

 

 

Country Manager of Equinor South Korea Jacques-Etienne Michel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사회·노동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